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접근한 방식
이번 문제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고민한 결과 아래와 같았다.
- 롤러 초기 위치와 롤러를 사용하여 벽 칠하는 횟수를 나타내는 변수 선언 및 초기화
→ 각각 1(롤러 초기 위치)과 0(벽 칠하는 횟수)으로 초기화 - 각 구간에 대해 롤러의 현재 위치에서 구간의 시작 위치까지의 거리 계산
→ 이 거리가 롤러의 길이('m')를 초과하는 경우, 롤러 사용 횟수를 나타내는 변수에 + 1 - 모든 섹션 반복 후 롤러의 현재 위치가 'n'과 같지 않으면 롤러 사용 횟수를 나타내는 변수에 + 1을 함으로 도색되지 않은 부분을 추가
- 롤러 사용 횟수 변수의 최종 값 반환
내 풀이
func solution(_ n: Int, _ m: Int, _ section: [Int]) -> Int {
var currentPosition = 1
var wall = Array(repeating: false, count: n + 1)
var answer = 0
for i in section {
wall[i] = true
}
while currentPosition <= n {
var nextSection = currentPosition
while nextSection <= n && !wall[nextSection] {
nextSection += 1
}
if nextSection > n {
break
}
let endPosition = min(nextSection + m - 1, n)
for i in nextSection...endPosition {
wall[i] = false
}
currentPosition = endPosition + 1
answer += 1
}
return answer
}
변수 초기화
currentPosition
→ 롤러의 현재 위치, 1에서 시작
wall
→ 벽의 각 단면을 나타내는 배열, 해당 섹션을 다시 그려야 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냄. 초기 값은 false
answer
벽을 칠하는 데 롤러가 사용된 횟수를 나타냄
다시 칠할 부분 표시
코드는 다시 그려야 하는 section
의 수를 포함하는 section
배열 반복
각 섹션 번호 i에 대해 wall 배열의 해당 요소를 true
로 표시하여 해당 섹션을 다시 칠해야 함을 나타냄
메인 루프
- while: 벽 전체를 롤러로 덮을 때까지 실행 됨(currentPosition > n)
- 현재 위치(currentPosition)부터 wall 배열을 반복하여 다시 칠해야 하는 section을 찾고, 찾을 경우 nextSection 증가
- 끝에 도달할 경우(nextSection > n) 더이상 칠할 section이 없기 때문에 종료
- 다시 칠해야 하는 경우를 찾을 시 롤러의 끝위치를 계산하고 롤러의 길이(m)가 초기화X
- nextSection에서 endPosition까지 섹션을 반복하고 페인팅된 것으로 표시
- loop는 currentPosition을 마지막으로 칠해진 부분 이후 위치로 업데이트하고 answer증가로 롤러 사용횟수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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